결 이야기

결소식

곽윤희 변호사 '법률가를 위한 진술분석' 과정 수료

2020.02.19

 

 

 

법률사무소 결 소속  곽윤희 변호사가 서울특별시 서초구 소재 진술분석센터 트루바움에서 진행된 "법률가를 위한 진술분석"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KakaoTalk_20200217_122040425_03.jpg


 
 

진술분석이란 진술인이 한 말이나 글의 내용이 실제 경험을 있는 그대로 진술한 것인지를 분석하는 과학적 기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진술인이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숨기는지를 심리학적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정확히 판단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건에서 제출되는 증거의 80% 이상이 진술 증거이기 때문에 그 진술의 진위와 신빙성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은 해당 사건의 승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 결에서는 바로 이러한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1006132815_1.jpg



강의 과정을 진행한 트루바움 진술분석센터는 심리과학의 이론과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진술의 진실성을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법정의 수립에 과학적으로 조력하는 전문 감정서비스 기관으로서 우리 법률사무소 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업무 자문을 제공해 주고 있는 협력기관입니다.

 

강호순 연쇄살인사건, 김길태 성폭행살인사건, 최진실 유골함 절도사건 등 500회 이상의 진술분석을 해온 김미영 대표가 직접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진술분석의 종류와 상호 비교, 진술조서 분석법, *SVA의 절차와 법적 활용, 조서분석을 위한 심상 훈련과 질문 기법, *RM · CBCA에 대한 이해 등의 내용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법률사무소 결 변호사들은 법률적 지식 뿐만 아니라 사건 진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능력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각 구성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 노력으로 더욱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정진하겠습니다.

 



 

* SVA / 진술타당도분석(statement validity analysis): 진술이 실제 경험에 근거한 것인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일련의 과학적 연구 절차
* CBCA / 준거기반진술내용분석(criteria based contents analysis) :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한 진술은 상상에 기초한 진술과는 그 내용과 질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는 이론
* RM / 현실성검토(reality monitoring) : 기억을 실제 경험이나 상상에 귀인 시키는 과정